[서평] Do it! 5일 만에 끝내는 깃&깃허브 입문
혹시 <Do it! 지옥에서 온 문서 관리자 깃&깃허브 입문> 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이 책은 개정 1판이었는데요, 이번에 개정 2판이 나왔다고 합니다! 서평 바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좌: 개정 1판 (2022) 우: 개정 2판 (2024)
![]() |
![]() |
도서에 관하여
- 초보자용 도서다!
아래 사진은 인터넷 서점의 도서 미리보기에서 캡쳐해온 도서 목차입니다.
1.3절을 보시면 알겠지만 리눅스 명령부터 하나하나 가르쳐주는 친절한 초보자용 도서입니다!
![]() |
![]() |
- VSCode를 주로 사용한다!
윈도우와 맥 둘 다에 관한 설명이 있지만, 책의 사진은 모두 윈도우에서 실험한 사진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7장에서는 VSCode GUI로 깃을 사용하는 방법도 나와있습니다! 이건 정말 유용해요.
- 최신 깃?!?
master 대신 main을 사용하고, checkout 대신 restore를 사용하는 등 git의 변천사(?;;)를 알려주면서도 최신 커맨드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 깃헙 학생 계정
학생이라면 깃헙 유료 계정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SSH의 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
깃헙에 SSH를 이용하여 원격 접속을 하려고 할 때, 항상 얼렁뚱땅 진행했던 경험이 있는데 4.5절에서 ssh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어 좋아요!
- 깃헙의 프로젝트 탭 활용법까지!
이것까지 설명되어있을 줄은 몰랐는데요! (5.4절) 말 그대로 깃 뿐만 아니라 깃헙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까지 가르쳐주는 도서가 아닐까 합니다.
- 게다가 markdown 문서의 활용까지!!
6장에서는 깃헙 프로필을 꾸미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는데, 여기에 markdown 문법도 간단하게 다뤄져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정말 유용한 도서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 github.io 페이지도..!!
이건.. 정말 예상하지 못했던 내용인데요, resume로 활용 가능한 페이지를 만드는 법까지 소개되어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확실히 웹페이지를 만들어야하다 보니 HTML이나 CSS 쪽 사전지식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런 게 소개된 책은 처음 봅니다. (제가 그 사전지식이 전무하여 이 쪽 실습은 해보지 못했지만 조만간 반드시 다시 책을 펴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내가 공부한 내용
서평을 쓰려다보면 책을 꼼꼼히 읽어봐야 하는데요, 그러면서 공부한 내용을 살짝 요약해보겠습니다 ㅎㅎ
- 2.5절 작업 되돌리기
git restore, git restore --staged (이상 VSCode에서 버튼 하나로 해결 가능), git reset HEAD^, git reset {해시}, git revert
- 3장 깃과 브랜치
브랜치를 삭제하더라도 완전히 지워지는 것은 아니며, 같은 이름의 브랜치를 만들면 예전 내용을 다시 볼 수 있다.
git cherry-pick {해시} 명령어가 유용할 것 같다.
Bonus) 아쉬웠던 점 한 가지!
- 파란색으로만 컬러프린트가 되어있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개인적으로 VSCode에서 git을 쓸 때 초록색, 빨간색 등 시각적인 것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었는데, 책에는 흑백으로만 표현되어서 아쉬웠습니다.
깃 및 깃헙의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 이 책으로 시작하시면 찰떡입니다.
후회 안 하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