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임초얀

[SLASH23] 토스 개발자 컨퍼런스 Day 1 (Track A) 본문

Chats

[SLASH23] 토스 개발자 컨퍼런스 Day 1 (Track A)

초얀 2023. 6. 8. 14:36
 

토스 개발자 컨퍼런스 SLASH23

6.8-6.9 이틀 동안 진행되는 온라인 세션을 통해 토스 서비스, 그 이면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toss.im

The Hidden Side of Technology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 경험 너머, 최고의 안정성까지 사수하기 위한 토스팀의 치열한 고민과 도전 스토리를 공개해요. 토스 서비스, 그 이면의 이야기를 함께 즐겨주세요.

직군에 따라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TRACK을 나누어 진행해요.
TRACK A : Frontend, DevOps, Core Banking
TRACK B : Server

키노트 스피치

"토스의 간편함 이면에 있는 안정성과 보안성, 그리고 이를 향한 끊임없는 기술적 도전과 성취를 소개합니다." (Technology)

by. 토스코어 Head of Technology 이형석

 

- 토스앱, 토스뱅크, 토스증권

-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 보안안정성이 중요하다


Server-driven UI로 토스의 마지막 어드민 만들기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다루는 '어드민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할까요? 토스팀의 혁신적인 개발 문화를 뒷받침해주는 안전하고 편리한 어드민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Frontend)

by. 토스코어 Frontend Developer 조유성

 

- 개발을 하다 보면 사람에 대한 의존성을 버릴 수 없음

- human-touch, 즉 사람의 손길을 피할 수 없다

- 제품 운영 어드민, 상담 어드민, 콘텐츠 어드민, ...

- 어드민 개발, 무엇이 문제인가

-- 1. 너무 많은 어드민

--- 어떤 기능을 어디에서 관리할 수 있는지 찾기 어려움, 불편한 사용성, 파편화된 UI/UX

-- 2. 엄격한 보안 규정

--- 법적으로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음. ex) 로그인 시도 5회 제한 등.

-- 3. 토스 문화와의 호환성

- 어떻게 토스팀의 조직과 문화를 유지하면서 안전하고 편리한 어드민을 만들 수 있을까?

- PaaS 개발: Admin Platform as a Service

- Server-driven UI = DSL + FE

-- DSL : json, yaml 등으로도 구현 가능

- 장점: FE 개발을 거의 하지 않고도 DSL 만으로도 유지 가능

- 단점: 초기 개발 비용, 어떠한 환경에도 적용 가능한, robust해야하는 개발

- 적용 예시: 10일 내외로 걸렸던 신규 기능 추가가 1~2일 내로도 가능해졌다, 파편화된 어드민이 더 이상 없다


퍼널: 쏟아지는 페이지 한 방에 관리하기

"매끄럽고 우아한 사용자 경험을 위한 개발자의 경험도 우아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화면과 쏟아지는 분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퍼널' 설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Frontend)

by. 토스코어 Frontend Developer 진유림

 

- 토스모바일

- 대표적인 FE 패턴

-- 상점: 목록페이지->상세페이지

-- 단일 페이지 앱 ex) 채팅, 지도

-- 설문조사: 여러 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수집 후 결과 페이지를 보여줌 ex) 회원가입. "퍼널(깔때기라는 뜻)"

- 실습..


달리는 토스 앱에 React Native 엔진 더하기

"토스의 사용자와 개발자 경험을 모두 개선해준 'React Native', 도입 과정은 어땠을까요? React Native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토스와 마주한 기술적인 도전과 그 해결 과정을 소개합니다." (Frontend)

by. 토스코어 Frontend Chapter Lead 박서진


라운드 테이블: 토스 시니어 개발자가 말하는 커리어 패스

"평균 경력 10년의 Technical Product Owner(TPO)와 서버 개발자들은 토스에서 어떤 성취를 이뤘고, 또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토스 제품의 기반이 되는 Product Foundation을 만드는 이들의 이야기, SLASH23 특별 세션에서 만나보세요." (Round Table)

by. 토스 AIM팀 TPO 김보람, 퍼블릭트라이브 김현준, ??? 박재현, 파이낸셜플랫폼팀 TPO 임희진

 

- 시니어 개발자란?

-- 못 봤던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어야 시니어 개발자. 주니어 개발자의 멘토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 커리어의 무게감

-- 기대하는 것 이상을 해낼 수 있는 개발자.

- 동료 개발자 / 주니어 개발자에게 어떻게 조언해야 할까?

-- 실패할 기회를 충분히 주고(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그 사람이 하고 싶어하는 걸 납득하고 설득당해보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같이 듣고 고민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개발: 내가 상상한 것을 만들어내는 일. 개발 중 아쉬운 일이라면 내가 너무 작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토스는 여전히 작은 스타트업이 일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output을 내는 것에 지쳤다면 토스에 와서 내가 일하고 있다 하고 열일하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


유연하고 안전하게 배포 Pipeline 운영하기

"생산성, 안정성, 보안성을 모두 달성하기 위해선 'Pipeline'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다양하고 복잡한 토스뱅크의 배포 'Pipeline'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DevOps)

by. 토스뱅크 DevOps Engineer 김동석


고객 불안을 0으로 만드는 토스의 Istio Zero Trust

"보안과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금융 인프라에서, 토스는 어떻게 이를 달성하고 있을까요? istio와 mTLS를 활용한 클러스터 내/외부 제로 트러스트 구현 방법과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DevOps)

by. 토스코어 DevOps Engineer 성준영, 한경수


은행 최초 코어뱅킹 MSA 전환기 (feat. 지금 이자 받기)

"수십 년간 정체되어 있던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의 모놀리식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MSA로 전환할 수 있을까요? 토스뱅크의 '코어뱅킹 MSA 전환' 사례를 통해 향후 은행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소개합니다." (Core Banking)

by. 토스뱅킹 Core Banking Developer 장세경, 조서희

Comments